지갑잃어버렸을때 대처방법 5가지

누구나 한번 정도는 지갑을 잃어버리거나 혹은 도난당한 적이 있으실 거에요.

일단 너무 당황스러워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수록 최대한 침착하게 지갑잃어버렸을때의 대처방법을 빨리 파악하여 순서대로 차근히 처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멘탈이 심히 붕괴 직전이 되실 수 있겠지만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조금 더 정신을 바짝 차려야 겠지요.

잠시 괴로운 마음은 접어두고  지갑을 분실했을때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신용카드 분실 신고





지갑잃어버렸을때는 지갑 안에 신용카드가 들어 있는 경우 신용카드 분실정지가 가장 시급한데요.

다행히 모든 신용카드사에 일일히 전화하지 않고도 전화 한번으로 전체 카드 분실신고도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일괄 분실신고 서비스’ 가 작년 10월부터 실시되어 신용카드사 한 곳에 전화하면 다른 카드사까지 연계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 곳의 신용카드 회사에 먼더 분실 신고를 하시구요. 그 뒤  정지하고자 하는 다른 카드의 회사도 알려주세요.

그럼, 여신금융협회 전산망을 통해 타사까지 알려지게 됩니다. 


신고가 정상적으로 접수되면 문자 메시지로 접수확인을 받을 수 있으니 실제 정확하게 분실신고가 되었는지 한번더 확인하세요. 

만일 분실 카드가 정확하게 어떤 카드인지 모르실 때는 전체 카드사를 모두 선택해 신고하세요.


다음은 신용카드 분실신고 하실 수 있는 콜센터 번호 리스트입니다.

참고하셔서 빠르게 연락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신분증 분실 신고





신용카드 분실 못지 않게 신속하게 대처해야 할 부분이 바로 신분증 분실신고랍니다.

대개 신용카드는 빠르게 분실 신고하시지만 신분증에 대해서는 느슨해 지기 쉬운데요.

분실 신분증에 대해 빠르게 조치를 해두지 않으면 내 명의가 악의적으로 도용되어 대출이 신청되거나, 신용카드가 발급되는 등 더 큰 금융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신분증 분실 신고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해야 하구요.


주민등록증의 경우, 주민센터를 통해, 운전면허증의 경우는 경찰서를 통해 직접 내방하여 분실신고를 하셔야 해요.

인터넷으로는 주민등록증의 경우 '민원24' (http://www.minwon.go.kr)를 통해, 운전면허증의 경우 'e운전면허'( https://dls.koroad.or.kr/)사이트를 통해 간단히 하실 수 있습니다.


 




3. 경찰청 유실물센터 확인




혹 내가 부주의하게 지갑을 떨어뜨렸거나, 제3자가 습득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요.

이 경우, 습득한 사람이 지갑을 경찰서에 제출했을 가능성도 있지요.


이러한 경우에 대해 경찰청에서는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 홈페이지(https://www.lost112.go.kr/index.do)를 운영해서 누구나 쉽게 분실물 및 습득물 확인 및 신고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습득물 리스트에서 내 지갑과 유사한 습득물은 없는지 검색해 보세요.


만약 리스트에 없더라도 지갑의 특징이나 분실장소, 시기 등을 미리 분실 신고 해두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분실신고를 해두면 내 지갑과 비슷한 특징의 분실물이 사이트로 접수되면 문자 메시지나 이메일로 통보 받을 수 있거든요. 


사람들 중에 길가의 돈이나 물건이 있으면 주인이 없으므로 그대로 가져가도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신데요.

실제 형사법에 의하면 이러한 행동은 명백한 법률(점유이탈물횡령) 위반 행위이므로 처벌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해요.




4. 대중교통 분실물 센터 확인






혹 버스나 지하철 또는 택시 등의 대중교통 이용 중에 지갑잃어버렸을때는 대중교통 분실물 센터가 별도로 운영되고 있으니 해당 센터에서도 확인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는 서울시 홈페이지 내에서 대중교통 통합분실물센터(http://www.seoul.go.kr/v2007/find.html)를 운영하고 있으니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구요.


버스 및 지하철 운행 주체별로 분실물 확인 연락처에 직접 연락해 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아래의 연락처를 참고하세요.




5. 택시에 지갑 놓고 내렸을 때





택시를 타고 내린 후 지갑을 두고 내린 경우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 경우 영수증이 있다면 좀더 쉽게 택시 운송회사에 연락을 할 수 있겠지만 영수증이 없는 경우에도 내가 탔던 택시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해요.


단, 현금으로 지불한 경우는 제외됩니다.

바로 티머니 택시의 ‘분실물 ARS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1644-1188로 연락하여 택시비를 지불한 카드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택시 차량번호가 확인되고, 연락처도 알려줍니다.

만약 현금으로 택시비를 지불하신 경우는 꼭 영수증을 챙기셔야 하고 그렇지 않는 경우는 택시 확인이 거의 불가능 하다는 점 참고하세요.




 이상 지갑잃어버렸을때 현명한 대처방법에 대해 잘 확인하셨나요? 

비록 너무 속상하고 괴로운 마음은 크시겠지만 현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받아들이고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가장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임을 꼭 참고하셔서 잘 대처하시길 바라겠습니다.